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
여름 제철 과일 중 하나인 수박. 수박은 가격이 저렴하지도 않고 한번 구매하면 몇 번은 먹어야 하는 과일이라 구매할 때 신중하게 구매해야 해서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
✅️ 수박 꼭지가 미끄럽고 구부러진 것
수박 꼭지를 보면 수박의 신선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신선하지 않은 수박은 꼭지부터 수분이 말라 있으므로 길이나 모양에 상관없이 꼭지의 수분 유무를 살펴보면 됩니다.
수박과 줄기를 잇는 꼭지 부분에 가는 털이나 줄기에 부드러운 가시들이 많이 나 있는 것은 덜 익은 것일 수 있습니다.
꼭지와 줄기가 가능하면 미끈한 것이어야 잘 익은 수박입니다.
이 밖에 줄기가 구부러진 수박 역시 잘 익은 수박입니다.
✅️ 소리로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
살짝 두드렸을 때 ‘통통’ 청명한 소리가 나면 잘 익은 수박이고, 덜 익은 수박은 ‘깡깡’하는 금속음, 너무 익은 수박은 ‘퍽퍽’하는 둔탁한 소리가 납니다.
✅️ 수박 줄무늬로 수박 고르기
겉모양 껍질에 윤기가 나며 검은 줄무늬가 고르고 진하게 형성돼 있는 것이 좋으며, 줄기의 반대편에 있는 배꼽의 크기가 작은 것이 당도가 높은 수박입니다.
✅️ 수박의 꼭지나 밑동 살펴보기
밑동이 노랗거나, 꼭지가 푸른 것은 덜 익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밑동이 노랗다는 수박은 햇빛을 못 봐서 밑둥 색이 노랗고, 꼭지가 연두색으로 싱싱한 것은 완전히 익지 않은 수박을 수확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크기에 비해서 무거운 수박이 과즙이 꽉 차고 잘 익은 수박입니다.
꼭지는 전반적으로 잘 말라 있으면서 짙은 녹색 빛을 띠고, 무게감 있는 수박을 고르시는 것이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 방법입니다.
✅️ 수박 배꼽이 작은 것
수박 밑동을 보면 수박 배꼽이 보입니다.
수박은 배꼽 부분에 양분이 몰려 있기 때문에 배꼽이 크면 맛이 고르지 않을 수 있고 수박 안쪽 하얀 줄의 '심지'도 그만큼 커서 좋지 않다고 합니다.
반면 배꼽이 작으면 당도가 전반적으로 높은 데다 씨가 적고 껍질이 얇습니다.
✅️ 겉(표) 면에 하얀 가루로 덮여 보이는 수박
수박 표면이 하얀 가루가 뿌려진 것처럼 뿌옇게 보인다
면 당도가 높을 가능성이 큽니다.
당분이 많아 껍질 밖으로 나와 생긴 '당밀현상'이라, 그
만큼 맛있는 수박의 당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수박 보관하는 방법
수박을 보관할 때는 반으로 자른 후 랩에 포장해 냉장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세균 번식이 급속하게 진행될 수 있는 잘못된 방법입니다.
수박을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수박을 깍둑썰기한 후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