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기피제 아기 임산부 사용해도 괜찮을까?
날이 습하고 무더워지면서 모기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모기에 물리지 않기 위해서 모기 기피제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아기들과 임산부는 모기기피제를 이용해도 되는지 이용가능하다면 언제 가능한지 알아봤습니다.
모기기피제는 식약처의 의약외품 승인을 받은 제품 중에서 연령과 효과 지속시간을 고려해서 선택하고 올바른 투여 방법으로 투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모기기피제 사용방법
자외선 차단제와 같이 사용할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먼저 바르는 것이 중요하며, 대부분의 모기기피제는 모기뿐 아니라 진드기 등의 여러 해충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여행 전 필수적으로 챙겨야 할 준비물입니다.
▶️ 모기기피제의 올바른 선택법 및 사용법
🔹️ 식약처에서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모기기피제 선택
시중에서 판매되는 모기기피제는 종류도 많고 투여 형태도 다양합니다. 상당수의 모기기피제는 식약처 인증을 통과하지 못한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되지 않은 공산품이기 때문에 선택 시 주의해야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식약처의 안전성과 유효성 평가를 통과한 모기기피제 성분
🔸️ DEET(디에틸톨루아미드, 🔸️N,N-diethyl-meta-toluamide)
🔸️Icaridin(이카리딘)
🔸️PMD(파라멘탄-3.8-디올, para-menthane-3,8-diol) IR3535(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 Ethyl butylacetylaminopropionate) 등 네 가지가 있습니다.
제품 용기나 포장에 '의약외품'이라는 표시가 있으면 식약처에서 허가받은 제품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팔찌형이나 스티커형 제품 중에는 식약처 승인 제품이 없습니다.
▶️ 모기기피제 특징에 따른 올바른 선택법
🔸️ DEET(디에틸톨루아미드)
가장 효과가 강력하고 오랜 기간 검증된 성분으로 캠핑이나 등산 등의 긴 시간 외부 활동을 해야 하는 성인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DEET 농도가 높을수록 효과 지속시간이 길어지지만 신경계 부작용 등의 우려가 있어 12세 미만 어린이는 DEET 성분 함유량 10% 이하 제품 사용을 권장하며, 6개월 미만 영아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플라스틱이나 합성 섬유에 손상을 줄 수 있어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Icaridin(이카리딘) 및 IR3535(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
DEET보다 자극이 적고 안전한 성분입니다.
권장사용 대상: 6개월 이상 유아, 임신부 및 모유 수유 여성.
🔸️ Icaridin(이카리딘)은 플라스틱이나 합성 섬유에 손상을 주지 않아 옷 위에 뿌려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IR3535는 플라스틱이나 합성 섬유에 손상을 줄 수 있어 주의해서 사용합니다.
🔸️ PMD(파라멘탄-3.8-디올)
국내에서는 4세 이상 어린이도 사용가능합니다.
드물게 피부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고 눈 자극을 일으킬 수 있어 눈에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합니다.
6개월 미만의 영아의 경우 승인된 모기기피제가 없기 때문에 모기장을 사용해야 합니다.
▶️ 모기기피제의 올바른 사용 방법
🔸️ 모기기피제 사용 시 주의사항!
모기기피제는 피부 노출 부위나 신발, 옷 위에 사용이 가능하지만 상처나 염증 부위, 눈과 입 주위, 햇볕에 탄 피부, 옷에 덮인 피부 부위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 스프레이형 모기기피제 제품 사용방법
약 10-20cm 거리를 두고 피부에 분사한 후 반드시 손으로 골고루 펴 발라줘야 하고, 얼굴에 사용할 때는 직접 분사하지 말고 손에 덜어서 눈과 입 주위를 피해서 바릅니다.
어린이에게 사용할 때는 어린이가 직접 바르도록 하면 안 되고, 어른 손에 덜어서 어린이의 '얼굴과 손을 제외한 부위'에 발라줘야 합니다.
땀이 너무 많이 나는 상황에서는 땀에 포함되어 있는 젖산이 모기를 유인하므로 땀을 닦고 다시 발라야 합니다.
외출에서 돌아오면 모기기피제 사용 부위를 비누와 물로 씻고, 모기기피제를 뿌린 의류는 바로 세탁해야 한하며 자외선차단제와 함께 사용할 때는 자외선차단제를 먼저 바르고 충분히 흡수된 후 모기기피제를 사용합니다.
모기기피제와 자외선차단제를 동시에 사용 시 자외선 차단효과가 1/3 정도 감소하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외선차단제를 보다 자주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모기기피제 사용대상 및 사용방법 모기기피제 사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6개월 미만 영아들에게는 사용할 수 있는 모기기피제가 없으므로 모기장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