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 가래 목 이물감, 통증도 있다면 갑상선암일까?(목 이물감 없애는 방법)
올해부터 비염이 자주 재발하더니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완화와 악화를 반복하다보니 목에 이물가이 생기는 원인, 예방, 관련된 질병이 궁금해져서 알아봤습니다.
▶️ 목에 이물감 생기는 이유
목은 호흡기부터 척추, 소화기, 식도 등 다양한 기관을 연결하는 부위입니다. 조금만 문제가 생겨도 목에 이물감이 생기기 쉬운 신체 부위입니다.
목에 이물감을 인지하고 나면 불편감이 1~2시간에서 길게는 며칠씩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목에 이물감이 생기는 원인
주요 원인은 역류성식도염, 편도결석, 부비동염
(축농증), 비염, 감기 같은 질환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 과식, 자극적인 음식 섭취, 거북목, 스트레
스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단순 목이 답답
한 증상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트림이 잦고, 침을
삼킬 삼킬때 마치 목에 무엇이 걸려 있는 느낌이
나타나게 됩니다.
▶️ 목에 이물감과 관련된 질병
1. 갑상선암
가래가 낀것처럼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멍울이 만져지면서 목쉰소리가 날때 갑상선암일 수 있습니다.
2. 인후두염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면서 기침가래, 두통, 고열, 목마름이 있을때 인후두염일수 있습니다.
3. 역류성 식도염, 후두염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를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음식을 먹고 바로 자는 경우 위산이 역류하면서 후두 부위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속이 타는듯한 느낌이 들고 음식이 잘 삼켜지지 않는 느낌이 들면서 목에 이물감이 든다면 역류성 식도염이나 후두염일 수 있습니다.
4. 인후암, 식도암
인두와 후두에 악성종양이 생기면 목소리 변화와 인후통 연하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분 상부에 암이 발생한 경우에는 후두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2주 이상 불편감이 느껴진다면 이비인후과에 방문해서 조직 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만성 비염
비염이 오래되면 코기능이 저하되면서 콧물이 뒤고 넘어가면서 불편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후비루나 충농증이 있는 경우에도 목뒤로 콧물이 넘어가는 느낌 때문에 목이 답답한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 목 이물감 없애는 방법
🔸️코에 가습을 해줍니다.
코에 가습을 하기 좋은 방법은 스팀타월을 이용하거나 가습기를 잠시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축농증, 비염, 감기 등으로 인해 호흡기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면 스팀타월을 코에만 대도 이물감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스팀타월이나 가습으로 인해 코 점막의 붓기가 가라앉고, 공기 순환을 원활히 하여 목과 가슴에답답한 증상을 완화시겨줄 수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십니다.
면역력 저하 및 호흡기 질환은 물만 많이 마셔도 훨씬 이물감이 감소됩니다. 이때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수시로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세척을 합니다.
부비동염 또는 비염이 있다면 후비루 때문에 이물감을 느낄 수 있는데 식염수로 코세척을 한다면 목에 이물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세를 바로 잡고 스트레칭 합니다.
자세가 삐뜰고 고개를 숙인 자세가 계속되면 목과 가슴이 답답할 수 있습니다. 가슴을 펼치는 스트레칭을 해주고, 자세를 바로잡는 것이 좋습니다. 답답한 이물감이 계속되면 바로 눕지 않습니다.
🔸️배 또는 도라지를 먹습니다.
배와 도라지는 염증을 줄이고, 목에 이물감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배도라지즙을 꾸준하게 복용하면 이물감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약을 복용합니다.
가래로 인해 이물감이 느껴지는 것이라면 객담배출제나 점액조절제 등 가래를 줄여주는 약을 복용하면 목에 이물감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저도 지속적인 목 이물감으로인해 불편감이 지속되고 있어 이비인후과를 방문했습니다.
만성비염으로 인한 목 이물감으로 비염약 복용후 불편감이 조금 사라졌습니다.
목에 이물감이 생겼을때 불편감이 많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보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