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발톱에 생긴 검은색 줄, 암일까?

포제이네♡ 2022. 4. 27. 05:26
반응형

둘째아이 발톱을 정리하던 어느날 발견한 검은 세로줄, 무심코 넘겼던 발톱의 검은선 사라지지 않아서 유심히 살펴보고 있었어요.

 

더 퍼지지도 않고 진해지지도 않고 딱 그만큼의 두께와 색으로 계속 엄지발톱에 있던 검은선 신경쓰이던 때 뉴스를 보게 되었고 발톱, 손톱에 생기는 검은색이 흑색종일 수도 있다는 말에 놀라 병원을 찾았어요.

 

흑색종과 흑색조갑증의 구별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발톱에 생기는 검은색, 암(흑색종)일까?

 

손톱 발톱에 생기는 검은선은 손톱 발톱이 검게 착색되는 현상으로  흑생조갑증이라고 해요.

 

▶ 흑색조갑증?

 

손톱, 발톱의 일부 또는 전부가 멜라닌 세포의 증식 또는 멜라닌 색소의 증가로 인해 갈색, 회색 또는 흑색으로 변한것을 말해요.

(조갑: 손톱 및 발톱)

 

▶ 흑색 조갑증의 원인

 

다양한 원인이 있는 흑색 조갑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멜라닌 세포의 증식을 보이는 멜라닌세포 모반 또는 단순 흑색점 및 멜라닌 세포 활성화에 의해 발생해요.

🔹️항암치료

🔹️전신질환

🔹️진균 감염

🔹️비타민 부족

🔹️지속적인 마찰

🔹️악성흑색종

 

▶ 흑색조갑증의 특징

흑색 조갑증은 대부분 양성병변으로 치료를 필요로하지 않아요. 

 

▶ 흑색 조갑증의 증상

 

대부분 무증상으로 손톱 발톱의 일부 또는 전체가 갈색, 회색, 흑색으로 변해요.

 

흑색종의 경우 세로로 검게 나타나는 표시 말고는 특별히 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손톱, 발톱의 조직 검사가 필수적이예요.

 

하지만, 조직검사가 통증 유발이 심하고 검사후 변형이생길수도 있어서 손톱, 발톱의 검은선의 형태와 크기로 흑생종을 선별하는 기준을 고안했다고 해요(서울대병원 피부과 문제호 교수팀)

 

이미지출처: 국민일보

 

▶ 흑색종 의심증상

 

1. 흑색 조갑(손톱, 발톱)너비가 3mm이상인 경우

2. 다양한 색조를 띠는 경우

3. 비대칭성을 보이는 경우

4. 경계가 불분명한 경우

5. 주변에 색소 침착이 있는 경우

 

 

 

▶ 흑색종의 특징

 

흑색종은 피부 색소를 만드는 멜라닌세포가 암 세포로 돌변해 발생하는데,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동양인의 경우 주로 손톱, 발톱이나 손, 발바닥에 자주 나타는 경향이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해요

 

종양이 충분히 진행된 경우에는 치료가 어렵고, 전이 가능성이 높아 예후도 좋지 않아요.

 

▶ 흑색종의 위험인자

 

🔹️가족력

🔹️외상의 기왕력(과거 경험한 질병)

🔹️손∙발톱 주위 색소 침착

🔹️손∙발톱 모양 이상 등

흑색종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예요. 발톱이나 손톱에 검은색 선이 생겼다면 가까운 피부과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해요.

 

둘째의 경우 피부과에 방문해서 진찰을 받았어요.

피부과 선생님께서 양성일 확률이 높다고 하시면서 우선 선의 모양 변화나 색의 변화를 유심히 관찰하라고 하셨어요.

 

큐티클 부분에 점이 생기거나 발가락 주위 피부에 이상이 생기면 곧장 피부과 재방문 것을 이야기하셨고 그때 조직검사를 이야기 해보자고 하셨어요.

 

곧장 집에 와서 아이 발가락 사진을 찍고 기록을 남겨요. 물론 발톱 정리하면서 유심히 살표볼테지만 사진기록이 제일 정확할듯 하더라구요.

 

발톱의 검은선의 경우 자연스레 없어지는 경우도 많다고 해서 어느순간 아이 발을 관찰할때 발톱 선이 사라져있길 바래봅니다

 

2022.4.27 발가락선모양

 

 

 

 

 

 

 

 

 

 

 

 

 

 

 

 

 

파킨슨병 초기증상 및 치료약과 약부자용

치매 다음으로 흔한 질병인, 퇴행성 뇌질환인 파킨슨병은 50대 이하에서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파킨슨병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파킨슨이란? 파킨슨병은 치매 다음으로흔한 대표적인

happy4jhouse.tistory.com

 

 

 

구내염 원인 및 증상 구내염 연고와 구내염 빨리 낫는방법

환절기 면역력이 떨어진 건지, 요 며칠 무리한 일정때문에 힘든 건지, 입안에 구내염이 생겼습니다. 혀 밑에 생긴 구내염으로 인해 밥을 먹을 때도 말을 할때도 통증이 있더니 점점 크기를 키워

happy4jhouse.tistory.com

 

 

 

대상포진 원인과 증상 및 전염성, 치료법까지

요즘처럼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에는 신체가 온도 변화에 적응을 잘 못해 면역력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다양한 질병에 걸리기 쉬운데 50대 이후에는 대상포진을 조심해야합니다. 백신 접종 후

happy4jhous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