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당뇨환자 운동 주의사항(여름철 운동 주의사항)

포제이네♡ 2022. 7. 12. 11:00
반응형

당뇨환자의 경우 꾸준하게 운동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 운동시 주의해야할 사항과 여름철 당뇨환자의 운동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당뇨환자 운동시 주의사항


1.  운동시 인슐린 용량 줄이기

인슐린 치료를 받고 있는 당뇨병 환자의 경우 운동에 의한 저혈당을 줄이기 위해서 운동시에 인슐린 용량을 줄여야 합니다.

 

반응형



2. 저혈당주의

저혈당 증상이 발생수 있으므로, 저혈당이 나타난다면 즉시 탄수화물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특히, 소화능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 사탕, 꿀, 초콜릿, 주스, 과일 등의 단순당 형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운동하는 날은 복부에 인슐린 주사 놓기

운동하는 날 인슐린 주사는 운동하는 부위보다 복부에 놓아야 과다한 인슐린 흡수를 막을 수 있습니다. 만약 팔다리 부위에 주사하였다면 해당 부위를 쓰는 운동은 1시간 지난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야간운동금지

저녁 늦게 운동하면 야간 저혈당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야간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5. 공복에는 운동하지 않기

공복상태에서는 운동하지 않아야 하며, 운동 2~3시간 전에 음식을 섭취한 뒤에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2~3시간 후에도 음식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다.

6. 운동 전 혈당체크하기

운동 전 혈당이 100mg/dl 이하로 낮을경우  탄수화물 간식을 운동하기 전에 미리 섭취해야하는데 대략 빵 한 조각에 해당합니다.

7. 탈수 주의하기

당뇨환자는 특히 탈수를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자율 신경병증이 있는 경우 항상 수분 섭취를 하여 탈수를 예방해야 합니다.



 

당뇨환자의 여름철 운동 시 주의사항



1. 무더운 시간대는 피하고 냉방시설이 있는 곳에서 운동하기

🔸️적정 운동시간: 30분~60분
여름철 가장 무더운 시간대에는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 햇볕이 강한 낮보다 이른 아침, 저녁식사를 마치고 30분 정도 후에 시작하는 것이 습니다. 특히 혈당이 높을 때는 운동을 삼가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건강한 사람에 비해 체온 조절 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져 열사병과 같은 온열 질환의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땀이 나면서 탈수가 생기고, 이로 인해 혈당 조절이 어려워지는 악순환이 생길 수 있어 당뇨를 앓고 있다면 여름철에는 냉방 시설이 갖춰진 곳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수되지 않도록 운동 시 충분히 수분 섭취를 해야 합니다.

2. 운동 중 발에 상처를 입히지 않도록 주의 하기

당뇨병 환자는 당뇨합병증으로 말초 신경 병증이 발생하게 되면 신경 감각이 둔해지고, 혈액순환도 잘되지 않아 발의 온도 변화와 통증에 둔감해지는 것이 이유로 합병증이 발생하기 쉬운 부위는 발입니다.

여름엔 샌들을 신으면서 발이 노출되는데, 이때 발에 상처가 생기면 잘 감지하지 못해 심한 염증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면양말을 신고 운동화를 신고 운동합니다.

운동 후 발바닥, 발가락 사이, 그리고 발뒤꿈치의 피부가 붉어지거나 열감이 느껴지는지 잘 관찰하는 해야 합니다.

발을 깨끗이 씻어 무좀이나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발에 무좀이 있는 경우, 발가락 사이에 세균이 들어가서 발등까지 염증이 퍼지는 봉와직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낮에 야외에서 운동할 때는 선글라스를 착용하기.

당뇨병은 당뇨병성 망막병증뿐만 아니라 백내장 위험도 크기 때문에 햇빛이 강한 낮에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백내장 예방을 위해 꼭 선글라스를 착용하기 바랍니다.

4. 운동중 지켜야할 사항

땀복을 입고 운동하는 것은 당뇨병 환자에게 위험합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기 위해 통풍이 잘되는 모자와 옷을 입어야 하며, 운동 중 휴식을 자주 갖고 운동 강도를 평소보다 10~20%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운동: 수영이나 수중에어로빅 등

5. 운동 후 갈증이 심할 때는 물이나 차 마시기

갈증이 나면 시원한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게 좋습니다. 장시간 운동을 하거나 일을 할 때는 탈수나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 5~10% 미만의 당분이 함유된 스포츠 음료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 환자에서 탈수가 발생하면 콩팥이나 심장 기능에도 문제가 될 수 있어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여름철, 운동 이외에 주의해야 할 내용

여행을 떠날 때는 평소 복용하는 인슐린이나 경구 혈당 강하제를 잊지 말고 챙겨야 합니다. 오랜 시간 이동할 시 저혈당에 대비하여 간단한 간식을 준비해야하며 과음이나 과식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당뇨환자의 운동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특히나 여름철에는 주의해야할 사항이 더 늘어나므로 잘 살펴보고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


 

 

 

 

 

 

여름철 당뇨환자의 혈당 관리를 위한 음식(당뇨에 좋은 음식)

폭염이 이어지면서 건강관리를 더욱 세심하게 챙겨야 하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당뇨병이 있거나 혈당이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더욱 주의를 해야 합니다. 땀으로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

happy4jhouse.tistory.com

 

 

 

여름철 등산 준비물 및 등산시 주의사항

날씨가 더워지면서 야외활동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늘진 곳이 시원하다 보니 자연스레 숲으로 가고 여름 산행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름철 등산 시 주의 사항 및 등반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

happy4jhous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