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3차 화이자 접종(부스터샷) 접종후기(부작용으로 검사까지)

포제이네♡ 2022. 1. 21. 07:00
반응형

저는 코로나 19 바이러스 백신 접종을 빨리 했어요. 직장이 빨리 접종해야 하는 곳이라 1차 접종 아스트라제네카로 3월에 하고, 2차 접종은 5월 쯤 아스트라 제네카로 했어요.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접종 1,2차를 마무리 하고 나서 항체 형성 검사를  했을때도 항체가 제대로 형성되어 있어서 더이상의 접종은 없을 줄 알았는데..

항체 역가가 시간이 지날 수록 줄어들어 3차 접종을 해야한다고 하더라구요.
이미 아스트라제네카백신은 없어졌고, 모더나와 화이자 중 제가 접종한 3차 백신은 화이자였어요.

1차, 2차 아스트라 제네카 접종을 하고서도  무척 고생을 했기에 화이자 3차접종은 더 걱정이 됐어요.


11월 중순 경 3차 화이자 접종을 했고요.
아스트라 제네카와는 또다른 화이자 접종 부작용에 한동안 힘들었어요.

부스터샷(화이자 접종) 부작용 증상에 대해 알아 볼께요.

1. 발열
접종 후 1일째까지는 39도미만의 발열이 생길 수 있는데 접종후 생기는 정상적은 반응일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39.9도~40도 이상의 고열이있거나 2일이상 열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한상황이예요.

저의 경우는 화이자 접종하고 첫날, 둘째날에만 37.5도의 미열이 났구요. 바로 타이레놀을 4시간 간격으로 복용했기 때문에 더이상의 열은 오르지 않았어요.

2. 접종부위 부기, 발적
접종부위에 피부색의 변화없이 부은 느낌이 들거나 실제로 부었더라도 활동에 지장이 없다면 수일내로 자연 호전 보이나 부기 단계에 상관없이  3일이상 증상이 보이면 의사 진료가 필요한 상황이예요.
접종부위의 피부색이 변하거나 직경 10cm이상으로 부었다면 바로 의사의 진료가 필요하니 접종했던 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보셔야 해요.

전, 접종부위 통증이 3일이상 지속됐는데 손을 바로 위로 들어 올리지 못할 정도로 어깨가 뻐근하고 아팠어요. 다행히 아스트레제네카 1차 접종 했을때보단 덜 아파서 지켜보다보니 5일째쯤 통증이 완전히 사라졌어요.

3. 메스꺼움, 구토
백신으로 인해 메스꺼움과 구토가 발생하는 경우는 드문데,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을 정도라면 자연적으로 호전을 보이구요.  
하루에 3이상 구토가 발생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해요.

아스트라 제네카를 맞았을때는 메스꺼움이나 구토 증상이 없었는데 화이자 접종후에는 모든 장기가 부은 듯한 느낌이 들면서 생리통이 나타나듯 허리가 아프고 평소 좋지 않았던 위가 아파서 자다가 깰정도의 통증이 나타났어요.

잘자다가 새벽에 깨서 위염이 왔나 싶을 정도로 위가 너무 아팠구요. 진통제를 먹고 약간 호전이 보이기는 했으나 위는 다음날까지도 아팠어요.

4. 두통, 근육통, 피로감, 관절통
두통은 없었느나 화이자 접종하고 21일 뒤부터 가슴중앙에 통증이 나타났어요. 등으로 방사통이 같이 있었구요. 호흡곤란이나 심계항진 증상은 없었어요. 다만 가슴 통증으로 인해서 몸을 앞으로 숙이지도 뒤로 눕지도 못했고 바로 누우면 너무 아파서 옆으로 누워서 잤어요.
진통제를 먹어도 효과가 없어서 결국 내과를 찾았어요.

화이자 접종 부작용으로 인한 검사

1. 심전도검사
가슴 정중앙이 아팠으므로 혹시나 있을 코로나 백신 부작용인 심근염을 알아보기 위해 심전도 검사를 실시 했어요.
심전도 검사의 경우 심장 통증이 있는 그 순간 검사를 하지 않으면 이상반응을 찾아내기 힘들다고 했지만 혹시나 모를 상황에 대비해 검사했는데 역시나 정상이었어요.

2. 혈액검사
마찬가지로 혈액 검사를 통해 심근염을 알아보기 위해 검사를 했구요. Troponin-I 검사를 해서 수치가 상승되어 있으면 심장에 이상이 있어서 곧장 심장 초음파를 해야 한다고 했는데, Troponin-I 검사도 정상이었어요.

3. 내시경
가슴 중앙의 통증이 위염이 있을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해서 내시경을 했어요. 아이들 하원 때문에 수면 내시경을 못하고 쌩으로 내시경했는데.. 할게 못되네요. 막 토할 것 같고 눈물 줄줄 흘리면서 검사했는데 위는 깨끗한데 식도염이 발견되서 식도염 약을 처방받았어요.

식도염을 제외하고는 모든 검사가 정상이었는데도 가슴통증 증상이 지속되자 답답했는데 일주일이 지나서야 가슴통증이 사라졌구요. 화이자 3차접종 후 3일은 내내 누워만 있었어요.  얼마나 몸이 안 좋았던지 이러다 무슨일 날까봐 걱정걱정하며 하루하루를 보냈네요.

지금은 접종한지 57일째로 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는데 화이자 부작용은 무섭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