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독감백신 종류 가격 부작용 및 주의사항

포제이네♡ 2022. 9. 20. 22:15
반응형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할 거라는 이야기가 들려오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최근 3년간 독감이 잠잠했는데 올해,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독감이 유행할 거라고 합니다. 올해 독감백신 시기와 독감주사 가격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독감이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질환으로 기침, 재채기 등 비말(침방울) 등을 통해 사람 간의 전파됩니다.

✅️ 독감의 유행시기


독감백신은 접종 시기가 매우 중요한데, 독감 백신 접종시기가 너무 빠르거나 늦어도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독감 백신은 접종 후 보통 2주 후부터 면역력이 생기는데  국내의 경우 10월부터 다음 해 4월까지가 독감의 유행기간이기 때문에 주로 9월 말에서 10월 초에 접종을 권합니다.

독감은 A형과 B형 독감으로 구분되며 겨울에 주로 유행하는 A형 독감이 증상도 강하고 유행 가능성도 높습니다.

✅️ 독감 잠복기는 1~4일로 평균 2일입니다.


 

✅️ 독감의 주요 증상


🔸️ 38도 이상의 고열
🔸️마른기침
🔸️인후통
🔸️호흡기 증상과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의 전신증상

독감은 매년 변이 바이러스가 나타나기 때문에 매년 접종하는 백신이 달라집니다.
백신 별 예방 효과가 있는 바이러스 종류에 따라 2가, 3가, 4가로 나뉩니다.

반응형

 

✅️ 독감 백신 비용


🔸️ 무료 독감 접종 대상
      : 소아, 임신부, 만 65세 이상 고령자
🔸️ 일반인 독감 접종 비용
      비급여로 접종 가격은 3만 원~ 4만 원

생후 6개월 ~ 만 13세 소아는 1~2회 접종합니다.

✅️ 독감 접종 시기


🔸️소아와 임신부의 독감 예방접종 시기
     : 10월 5일부터~
🔸️ 접종한 적 없는 2회 접종대상 소아: 9월 21일부터~

🔸️고령자의 경우  
만 75세 이상 10월 12일
만 70~74세 10월 17일
만 65~69세 10월 20일

질병청은 접종 초기 고령층 쏠림 현상을 예방하고 어린이의 경우 유행 전 접종을 마칠 수 있도록 대상군별 접종 시작일을 다르게 했습니다.

✅️ 독감 백신 접종 가능한 곳은?


접종 대상이면 주소지 관계없이 지정된 동네 병·의원이나 보건소에서 무료 접종할 수 있습니다.
접종 인원 분산을 위해 하루에 예진 의사 한 명당 100명으로 접종 인원에 제한이 있습니다.

관할 보건소에 문의하거나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nip.kdca.go.kr)에서 가능 기관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접종할 때는 접종 대상자 확인 등을 위해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  독감 백신 접종 금기 대상은?


생후 6개월 미만의 영아는 독감 백신을 맞으면 안 됩니다.
예전에 독감 백신을 맞고 생명에 위협적인 알레르기가 발생한 경우 역시 접종하면 안 됩니다.
만약 과거 독감 백신 접종 후 6주 이내에 길랭-바레 증후군이 발생한 이력이 있거나 중등증·중증 급성질환자는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접종을 연기해야 합니다.

✅️ 중증 계란 알레르기 환자의 독감 백신은 맞아도 되나?


예방접종 대상 어린이 중 계란 아나필락시스(기도·호흡·순환기 문제 또는 가려움증·홍조·두드러기·혈관부종이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경우)나 중증 계란 알레르기(두드러기·호흡곤란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면 세포배양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이 가능합니다.

✅️  코로나19 백신과 동시 접종이 가능한가?


코로나19 백신과 독감백신 동시에 접종 가능합니다.
국소 반응이 증가할 수 있어 각각 다른 부위에 접종해야 하며 한쪽 팔에 독감 백신, 반대쪽 팔에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면 됩니다.

✅️ 독감백신 접종 당일 주의사항은?


🔸️ 독감 백신 접종은 건강 상태가 좋은날에 합니다.
🔸️보호자와 접종 대상자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 소독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접종 당일 코로나19 의심증상이 나타났다면, 방문 전에 의료기관 측에 알려야 합니다.
🔸️ 접종 후에는 현장에서 20~30분 머무르며 이상 반응을 관찰한 후에 귀가해야 합니다.

✅️ 독감백신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 반응은?


가장 흔한 이상 반응은 접종 부위 발적(빨갛게 부어오름)과 통증입니다.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의 15∼20%에서 나타나고 대부분 하루 이틀 내에 사라집니다.

이상 독감 백신의 가격과 종류 접종시기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예방접종으로 건강한 겨울 나시길 바랍니다.

 

 

 

 

 

 

 

 

 

 

 

 

 

단풍철 국립공원 선착순 예약 시기 및 예약 방법

2022 가을 단풍철을 맞이하여 국립공원 탐방로를 방문하기 위해서는  예약을 해야합니다. 국립공원 홈페이지에서 예약하는 방법과 예약 시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립공원 탐

happy4jhouse.tistory.com

 

 

 

폐렴구균 예방접종 대상 및 가격

얼마전 친정엄마께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하라는 문자가 왔습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 대상및 가격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폐렴구균이란? 기도에 감염이 되어 폐렴을 일으키는 균으

happy4jhous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