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폐렴구균 예방접종 대상 및 가격

포제이네♡ 2022. 3. 23. 05:54
반응형

얼마전 친정엄마께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하라는 문자가 왔습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 대상및 가격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폐렴구균이란?

기도에 감염이 되어 폐렴을 일으키는 균으로 세균성 폐렴의 원인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균입니다. 

기도 뿐 아니라 신체의 여러부위를 감염시키고, 질병을 일으키는 폐렴구균은 뇌막염, 균혈증, 중이염, 복막염, 식막염, 봉소염 등을 감염시킵니다. 

 

폐렴 구균은 나이가 많거나 심장병, 당뇨병 같은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더욱 치명적입니다. 

 

▶ 폐렴 구균 감염경로

감염된 사람의 침이나 콧물에는 폐렴 구균이 있는데, 직접접촉이나 기침, 재채기 등을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됩니다.

 

▶ 폐렴구균의 증상

성인에서는 폐렴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며 갑작스러원 고열, 오한, 기침, 가래, 호흡곤란의 증상을 보이며 잠복기는 1~3일정도입니다. 폐렴구균에 의한 감염은 비침 습성 감염(부비동염, 중이염, 폐렴 등)과 침습성 감염(수막염, 균혈증 등)으로 구분되며, 소아에서는 중이염, 부비동염, 폐렴 및 패혈증 등이 흔히 나타납니다.

 

이미지출처: 코미디닷컴,게이티이미지

 

▶ 폐렴구균 접종 대상

 

🔸️19세 미만 청소년

  🔹️생후 2~59개월의 소아: 10가, 13가

  🔹️생후 2,4,6개월에 3회 접종하며, 생후 12~15개월에 추가접종

 

🔸️19~64세 성인

정상면역 상태인 만성질환자

면역저하자, 무비증, 뇌척수액 누출, 인공와우 이식 상태 

 

🔸️ 65세 이상이의 성인

 

65세 이상의 노인인 국가에서 예방 범위가 넓은 다당질 백신(23가) 1회 접종을 무료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한 감염학회 성인 예방접종 가이드라인을 보면, 건강한 65세 이상 고령자는 23가 백신을 1회 접종하거나 13가 백신과23가 백신을 1년 이상의 간격을 두고 각가 1회씩 순차 접종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질병관리청

 

반응형

 

▶ 폐렴구균 예방접종 가격

영유아: 폐렴구균 13가 백신 무료접종

프립나 13주는 약 10만원 전후

만 65세 이상: 폐렴구균 23가 백신 무료접종 

 

▶ 코로나 백신 맞은 후 폐렴 구균 접종 시기는?

 

코로나 19 백신을 접종했더도 65세이상 노인에게 폐렴 구균 백신 접종을 꼭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 백신은 코로나 백신접종 전이나 후, 초쇠 14일의 접종 간격을 두어야 합니다.

 

▶ 폐렴구균 접종의 부작용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알레르기의 부작용이 드물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경미하며 수일 후 호전되는 일시적은 반응입니다. 

주사부위 발적, 통증, 발열, 근육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폐렴 구균의 치료

적절한 항생제로 치료합니다.

 

폐렴 65세 이상 어르신들께는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키며 2020년 사망원인 4위를 차지할정도로 흔한 질병이라고 합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 대상이신 분들은 접종을 해서 우리 몸을 더욱 건강하게 지켜야겠습니다.

 

 

 

 

 

 

 

자궁경부암 원인 및 증상, 예방접종 방법은 첫 경험 전에

2022년 새해가 되면서 올해 자궁경부암 대검진대상이라는 알림이 왔습니다. 자궁경부암의 원인과 검사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자궁경부암? ◎ 자궁경부암이란 자

happy4jhouse.tistory.com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배달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서 속쓰림의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예전부터 있어온 역류성 식도염의 재발이 아닌가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좋은음식 안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happy4jhouse.tistory.com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3월, 환절기가 돌아왔습니다. 환절기란? 겨울에서 봄이되는 2월말부터 4월 초, 여름에서 가을이 되는 8월말터 10월초 급격한 기온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환절기에 나타타는 급격한

happy4jhous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