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임신중기(임신4~7개월) 증상과 검사(임신성 당뇨검사와 정밀초음파) 알아보기

포제이네♡ 2021. 7. 22. 00:22
반응형

임신 중기는 임신시기상 4~7개월을 의미해요.

<임신 4개월> 임신 12~15주 아기의 평균키는 10~12cm, 몸무게는 약 70~120g 정도이고 태아의 움직임이 활발해지며 온몸에 털이 나기 시작하는 시기예요


이 시기에, 많은 산모들이 입덧에서 벗어나게 되는시기이기도합니다.
입덧에도 종류가 다양하여, 먹덧 토덧, 먹덧+토덧 등이 있는데 전 토덧이라 너무 힘들었어요. 체중도 계속 감소해서 일을 줄여야하나 생각할 정도 였는데 입덧이 끝남과 동시에 식욕이 폭발하는 놀라운 경험을 하면서 체중이 원상복귀했어요^^;

입덧도 지나고 자궁의 위치도 방광을 누르지 않는 위치여서 임신초기보다 삶의질이 향상 되는 시기이기도 해요.

<임신5개월> 임신 16~19주 아기의 키는 15~20cm 몸무게 300g으르 머리가 몸의 1/3을 차지하고 엄마의 감정을 똑같이 느끼며 망막이 발달해서 빛의 자극에 반응해요.

산모는, 아랫배가 눈에 띄게 나오는 시기로 육안으도 임신이 확인되며, 유선이 발달되어 유방이 커지고 태동을 느낄 수 있게 되요.

처음 태동을 느꼈을땐, "어? 이거 무슨 느낌이지?"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뱃속이 꼬물꼬물한 느낌인데 나중에 우리 부부 목소리에 반응하는 아기의 움직임에 너무 놀랍고도 경이로운 순간이었어요.

<임신 6개월> 임신 20주~23주, 태아 키는 25~30cm 몸무게 500~600g 움직임이 많이 활발해지고 양수를 마셨다가 뱉기도 해요. 태교에 보다 신경을 많이 써야하는 시기이기도 해요.

전 일한다는 핑계로 태교를 거의 못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아쉬워요.
좀더 아이와 대화하고 좋은 음악 많이 듣고, 마음편하게 지내는 시간을 많이 보냈어야 했는데 돌아보면 아쉬운 순간들이 가득해요.

이 시기 산모는 몸무게가 평균 5~6kg이 늘고 소화불량이나 요통 허리결림이 나타날 수 있어요. 전 생리통도 허리통으로 오는 자궁후굴이라서 한번씩 허리가 너무 아팠어요. 파스도 못붙이고 약도 못 먹어서 허리만 따뜻한 물수건으로 온찜질하곤했어요.

<임신 7개월> 임신 24주~ 27주, 태아의 키는 37~39cm 몸무게 약 900g~1kg로 낮과 밤을 구분할 수 있고 특히 이 시기에 폐가 많이 성장하며 청각이 발달해서 엄마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요.

이 시기 산모는 배, 유두 , 유방 등에 임신선이 생기고 때때로 배가 땡기며 정맥류, 손 발 저림, 부종 등이 나타나고 변비가 심해질 수 있어요.

특히 임신중독 예방에 신경을 써야하고 배가 당기면 자신이 편안하다 생각하는 자세를 취해서 배뭉침을 풀어줘야해요.

☆ 임신 중기 검사 ☆

1. 임신성 당뇨: 임신 중기에 처음 발생한 당뇨로 임신이전에 당뇨병이 분명하지 않았던것을 의미해요.

임신성 당뇨란, 태아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해 혈당을 낮출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현상이예요. 대부분 무증상으로 산전검사를 통해 발견할 수 있어요.

임신성 당뇨 검사에는 2가지가 있어요.

1. 기형아검사

임신 15~18주 사이에 산모 혈액을 이용한 기형아검사(삼중표지물질검사, 사중표지물질검사)를 통해 태아의 개방 신경관 결손과 염색체 이상에 대한 선별검사를 해요.

분만예정일을 기준으로 만 35세 이상의 임산부는 기형아 검사를 하지않고 바로 양수검사나 융모막 검사를 통해 염색체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것이 원칙이예요.

2. 임신 24~28주, 2시간 75g 경구포도당부하 검사를 시행하는데 공복혈당 92mg/dL이상, 1시간 혈당 180mg/dL 이상 2시간 혈당 153mg/dL이상 중 하나만 만족하면 임신성당뇨 진단을 받아요.

2. 50g 포도당으로 선별검사 후 혈당 140ml/dL 이상이면 선별검사 양성으로 판정하여 100g 경구포도당 검사를 시행해요.

경구포도당 맛은 오렌지쥬스같은 맛이지만, 오렌지쥬스 맛 같지 않은.. 익숙한듯 익숙하지 않은 맛이예요.

2. 정밀 초음파

정밀초음파는 임신 중기 초음파선별 검사예요. 초기에도 태아 기형을 진단하지만 임신중기에는 태아가 크고 발육이 많이 되어 기형을 발견하는데 유리해요. 또한, 검사를 통해 이상이 발견되면 기형 확인 초음파를 하기도 해요.



임신의 과정 동안 행복한 시간이 많지만, 두려운 순간들도 많다고 생각해요. 과연 나는 좋은 엄마가 될것인가? 내 아이는 건강할 것인가, 등등 많은 고민을 하면서 부모가 된 부모가 될 모든분들을 응원합니다^^

#임신중기 #임신중기검사 #임신중기증상 #임신중기태아 #임신중기산모



반응형